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사진과 함께 읽는 연대기 성경: 시대 순 현장 사진 보며 성경읽기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7.
728x90


사진과 함께 읽는 연대기 성경(신약) / 이원희 / 넥서스CROSS /

 

* 2015년 7월 21일 기사


* 아래 도서소개는 출판사에서 보내온 보도자료를 옮겨 놓은 것입니다.

시공을 뛰어넘어 2,000년 전 사건을 생생히 알기 원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서

 

 


# 왜 이 책이 필요한가?


이 책은 현장 사진을 보면서 시대 순으로 읽는 성경이다. 왜 시대 순으로 성경을 읽을 필요가 있는가? 더불어 왜 현장 사진을 실었는가? 성서 지리 전문가인 편저자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성경에는 발생된 사건과 그것을 기록한 연대 사이에 시간적인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독자들은 성경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기록 당시의 지리적인 여건과 문화적인 요소는 지금 여기에서의 삶과 다르기 때문에 말씀의 본질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4쪽).

즉 성경을 시대 순으로 편집한 것은, 독자들이 역사적 맥락에서 성경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기 위해서이다. 또 현장 사진을 실은 것은, 독자들이 오늘날과 다른 기록 당시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말씀의 본질에 손쉽게 접근하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결국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성경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책의 특징


첫째, 성경 본문을 연대기 순으로 배열하였다.

둘째, 각 권 성경에서 중복된 내용은 가장 구체적으로 기술된 문장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좀 더 쉽게 기술하였다. 편저자는 여러 주석과 한글 개역판과 개역 개정판, 쉬운 성경, 연대기 성경 등을 참조하여 뜻풀이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또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본문 외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보충 설명하기도 했다.

넷째, 편저자는 사진 설명을 포함해 일곱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해설을 썼다. 지리와 역사, 풍습과 문화, 성경 상식, 질문과 대답(Q&A), 난제, 사진, 메시지(QT) 등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했다. 편저자는 본문에 나오는 단어나 주제에 대해 해설한다. 이뿐 아니라 성서 지리 전문가답게 직접 현장에서 얻은 정보를 사진, 지도 등과 더불어 제공한다.

 

728x90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성경 읽기

당연한 말이지만, 예수님이 누구신지 바로 알고 하나님을 바르게 믿기 위해서는 성경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놀라운 사실은, (신약) 성경 속에 예수님의 탄생, 죽음과 부활, 사도들의 전도 이야기가 모두 들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성경 한 권을 제대로 읽으면 기독교의 본질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에 다양한 성경이 출간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이 책이 나온 이유이기도 하다. 성경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읽고 기독교의 본질을 알기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는 바이다.

# 목차

1장 예수의 공생애 이전까지
2장 예수의 공생애 초기 사역
3장 예수의 갈릴리 1차 사역
4장 예수의 갈릴리 2차 사역
5장 예수의 갈릴리 3차 사역
6장 예수의 후기 유대와 베레아 사역
7장 예수의 마지막 한 주간의 행적
8장 예수의 부활과 승천
9장 베드로와 사도들의 사역
10장 바울의 회심과 베드로의 활동
11장 바울의 1차 전도 여행과 갈라디아서
12장 바울의 2차 전도 여행과 데살로니가전후서
13장 바울의 3차 전도 여행과 고린도전후서와 로마서
14장 바울의 로마행과 야고보서
15장 요한계시록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