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성경과 신학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예배(상), 구약성경이 말하는 예배는?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11. 14.
728x90
반응형

 

 

* 예배연구(19) * 


 

한국복음주의신학회(회장:이승구 박사/합신대 교수)가 지난 11월 13일(토) 오전 10시 서울신학대학교(유튜브 및 ZOOM 동시)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교회:예배, 훈련, 경건'이라는 주제로 제77차 온라인 정기논문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앙성결교회 한기채 목사가 기조강연을 했으며, 구약, 신약, 실천, 교육, 조직, 역사, 상담, 선교, 음악 등 9개의 분과에서 주제 및 자유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편집자 주>

 

 

강규성 박사(한국성서대 교수)'구약신학의 관점에서 본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한국교회:예배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강규성 박사가 발표하고 있다(사진:ZOOM 갈무리)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예배
구약성경은 어떻게 말할까?

 

최근 대면예배와 비대면예배를 둘러싼 신학적, 목회적 갈등을 비롯해 '코로나19는 하나님의 형벌인지 아닌지'에 대한 신학적 논쟁에 대해 언급한 강 박사는 "교회가 제의적 공동체로만 남아 사회와 단절된 집단으로 전락하여 스스로 사회에서 게토화 시키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교회는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서 대사회적인 책임 역할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제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교회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예배에 대해 심사숙고할 때가 되었다"라며 예배에 대한 구약의 관점을 제시했다.

 

강 박사는 예배에 대한 토라(모세오경)의 입장과 약속의 땅에서 드려진 예배, 그리고 그 예배에 대한 선지자들의 평가에 대해 설명했다.

 

 

 

 

 

 

 

토라가 말하는 예배

 

강 박사는 "토라(오경)는 구약의 서론일 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삶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라며 "토라는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예배에 대한 기본적 원리와 교훈을 준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창세기 2:15~17절을 중심으로 "구약은 처음부터 예배와 언약에 대한 충성을 사람의 본질적 사명으로 제시하며 언약에 대한 불충실함은 하나님의 임재한 곳에 추방하게 됨을 드러낸다"라며 "창세기 4:3~7절에서 하나님이 가인의 예배를 거절하신 이유는 가인이 선을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선과 악의 기준은 지식의 나무가 아니라 창조주의 명령에 대한 충성 여부이다"라고 주장했다.

 

강 박사는 "구약의 제사, 즉 예배가 제도화된 것은 출애굽 후 시내산에서 언약의 말씀이 선포될 때이다"라며 성소의 예배규정과 관련해서 "예배는 거룩함으로 예배자의 기쁨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쁨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법대로 해야 한다(민 15:13), 올바른 예배를 위해 필요한 것은 속죄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출애굽기와 레위기 민수기에 이르러 예배는 의식적으로 정교화된다"라며 "예배의 대상, 방법, 전제들이 분명하게 명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배와 언약에 충실한 삶의 밀접한 연관성을 강조하고 동시에 하나님의 명령을 위반은 예배자를 위협한다는 사실은 창세기로부터 동일하게 유지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명기는 예배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하나는 이방 신상을 파괴하고 이방 신의 이름을 제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제물을 드리고 그것을 먹고 즐거워하는 것이다"라며 "신명기는 하나님을 향한 예배의 수직적 측면을 강조하고, 여호와 앞에서 가족과 레위인을 너머 사회적 약자들이 함께 즐거워 하는 공동체를 형성하는 단초 역할을 하는 예배의 수평적 측면도 동시에 강조한다"라고 피력했다.

 

 

 

약속의 땅에서의 예배

 

 

강 박사는 "토라는 그 성격상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이다. 반면에 사서는 이스라엘이 그 지침, 즉 여호와의 언약의 말씀을 가지고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기록이다"라고 주장했다.

 

강 박사는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언약을 위반하고, 예배를 무질서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즉, 사사기 전체는 이스라엘 자손이 토라와 여호수아의 경고를 무시하고 언약을 위반하여 여호와가 아닌 이방 신을 예배(삿 2:2, 11, 3:7 )하므로 여호와의 진노로 이스라엘이 위협에 빠진 것을 보여줬으며, 약속의 땅에서 오랜 역사를 통해 관습적으로 행해진 이방신 예배는 성소 예배의 무질서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특히 "사무엘상 2장에 등장하는 제사장 홉니와 비스하스의 행위에서 제사장과 예물을 드리는 자의 갈등을 볼 수 있다"라며 "예배 집례자 제사의 하나님에 대한 무지는 예배를  무질서하게 만들었고 오히려 예배를 무시했다. 또한  그들의 성적 범죄(삼상 2:22)는 제사장의 부도덕성을 부각했다. 그들은 예배보다 물질에 관심을 가진 권력을 이용한 폭군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성전건축과 예배 혼합주의

 

강 박사는 "성전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동체라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성전예배는 다윗과 솔로몬에 의해서 체계화되었지만 예배는 혼합주의에 빠졌다"라고 설명했다.

 

즉, 르호보암이 율법을 버리면서 성전은 이집트 시삭의 손에 수탈의 대상이 되었으며(대하 12:1-2, 9), 여호람과 아하시야는 성전을 파괴하고 성전의 성물을 바알을 위해 사용했고(대하 24:7), 아하스는 성전 문을 닫고 성전 기구를 부수었고 성전의 기구를 임의대로 옮겼고, 므낫세는 여호와의 이름을 두기로 한 성전에 자신이 일월성신을 위한 제단과 아로새긴 목상을 세우는(대하 33:1-6) 등 성전 예배가 이방의 요소들과 혼합되어 철저하게 유린당했다는 것이다.

 

강 박사는 "반면, 성전은 하나님의 언약 갱신과 성전 수리에 대해서도 다룬다"라며 "여호야다는 왕과 백성이 여호와의 백성이 되기로 언약을 세운다(대하 23:16). 그 후 그는 바알 신당과 제단을 제거하고 성전을 레위 제사장, 즉 다윗이 모세의 율법대로 번제를 드리고 다윗의 규례대로 찬송했던 자들에게 맡기는(대하 23:18) 등 성전예배의 회복을 추구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요시야는 성전을 정결하게 하고 율법책을 발견하여 언약 갱신을 한다. 그리고 그는 유월절을 지키며 번제를 여호와의 제단에 드리므로 성전 예배를 회복한다"라며 "그러나 이런 회복 운동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멸망하고 약속의 땅에서 추방당한다.  역대기 기자는 그 이유로 성전을 더럽히고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함을 제시하고 그들이 약속의 땅에서 추방되었음을 선포한다(대하 36:11-21)"라고 덧붙였다.

 

 

 

 

 

 

예배에 대한 선지자들의 평가

 

강 박사는 "선지서는 언약의 관점에서 예배 역사에 평가하고 있다"라며 "이사야는 마치 예배의 무용론을 제기하는 것처럼 강경하다"라고 강조했다.

 

즉, 이사야는 유다 사람들을 소돔과 고모라 사람에 비유하며 헛된 예배를 거부하시는 하나님의 분노를 표출한다는 것. 따라서 하나님은 선행을 행하지 않고 악행을 일삼는 유다 백성들의 제물을 받지 않으신 것을 말하면서 그들의 예배는 여호의 마당만 밟는 헛된 예배로 취급했다는 것(사 1:10-17).

 

또한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드리는 희생제물과 십일조, 그리고 수은제와 낙헌제에 대해 언급한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예배는 여호와를 위한 예배가 아니었고 자신의 만족을 위한 예배였음을 말하고 있다"라며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법을 무시하고 여호와의 길을 따르는 것을 포기하고 정의와 공의를 훼손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한 자들의 예배 즉 여호와의 명령에 합당한 삶이 담보되지 않은 예배에 대한 평가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가의 '일 년 된 송아지, 천천의 숫양, 만만의 강물같은 기름, 내 맏아들, 내 몸의 열매로 예배하면 하나님은 기뻐하실까'라고 질문 속에서 우리는 그의 시대를 바라보는 애달픈 탄식과 절망을 느낄 수 있다"라며 "미가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는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라고 역설적으로 말한다(미 6:6-8). 이것은 토라에서 제시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담보로 하는 예배와 맥을 같이한다"라고 피력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어떻게 예배드릴 것인가?

 

한편, 강규성 박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예배에 대해 제언하며 발표를 마쳤다.

 

첫째, 교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겸허히 자세를 낮추고 우리의 내면을 성찰하여 과거 잘못을 돌아보아야 한다. 예배 관습과 예배에 대한 인식 그리고 목적이 여호와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된 것은 아닌지 살펴야 한다. 무엇보다 더 이 일에 교회 지도자들이 우선해야 한다.

 

둘째, 지금까지 진행해온 우리의 예배에서 혼합주의는 없는지 철저히 살펴야 한다. 만약 발견된다면 신명기 12:1~2의 요구처럼 과감히 제거해야 한다.

 

셋째, 미가처럼 어떻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릴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많은 예물이 아니었다. 하나님은 선행과 정의를 추구하고 고와와 과부를 돌보는 예배를 원하셨다.

 

넷째, 제의적 예배에서 벗어나 삶을 담보로 하는 예배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다섯째, 진정한 예배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 교육과 그 교육을 근거로 사는 경건한 삶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