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목회와 신학

온라인설교와 현장설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10. 23.
728x90
반응형

 

* 설교연구(49) * 


 

"비대면 예배와 온라인 설교가 일상화된 이후로 자신의 기호와 취향에 맞는 설교를 따라 이동하는 교인들이 더 늘어난 상황에서 설교자들이 온라인 환경에 더 적합한 설교의 역량을 향상해야 하는 것은 시급한 일이 되었다."

 

"설교자는 효과적인 온라인 설교를 위해 설교 청취를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하고, 현장과는 달리 온라인 설교에 청중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공동체성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설교가 되기 위해서는 설교자뿐 아니라 청중의 노력도 필요한 만큼 청중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온라인 예배 속에서 목회자들은 다양한 설교 방법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렇다면 청중들은 온라인 설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논문이 있어 소개한다. 

 

조광현 박사(고려신학대학원 조교수/실천신학)와 조철현 박사(고신대학교 조교수/기독교교육)는 "온라인 설교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로서, 청중이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에 대해 실제 어떤 차이를 느끼는지에 대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 살펴봤다"라며 연구 취지를 밝힌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조광연, 조철현 박사의 <청중이 느끼는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차이점에 관한 연구>,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제57권(2021년).

 

연구방법은?

 

연구자들은 지난 2020년 7월 19일 두 교회에 속한 청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전, 연구 취지를 설명한 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온라인 기반으로 설문지를 배포해 설문을 진행했다고 설명한다. 

 

전체 설문 참여자들은 183명이다(안양의 A교회 온라인 설교에 46명, 현장 설교에 67명이 참여했으며, 서울의 S교회는 온라인 설교에 34명, 현장 설교에 34명이 참여했다. 성별로는 남자 84명, 여자 96명이다. 연령대는 20대 101명, 30대 51명,  50대 이상 8명이었다).

 

연구자들은 "설교내용 이해, 설교자의 열정, 설교자의 전달, 설교의 생동감, 설교의 영적 감화라는 5개 항목으로 구분했다"라며 "각 항목당 4개 문항을 부여해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했다"라고 밝힌다.

 

 

 

 

설교의 우선순위는?
온라인 설교보다 현장 설교

 

연구자들은 "온라인 설교에서 각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는 설교자의 열정, 설교자의 전달, 설교의 영적인 감화, 설교내용 이해, 설교의 생동감, 그리고 예배환경이었다"라며 "현장 설교 중 가장 높은 점수는 설교자의 열정이었고, 설교자의 전달, 예배환경, 설교의 영적인 감화, 설교내용의 이해, 설교의 생동감 순이었다"라고 분석한다.

특히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현장 설교가 온라인 설교에 비해서 높았다"라며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설교의 평균값보다 현장 설교의 평균값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등 현장 설교보다 온라인 설교의 만족도가 현저히 낮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각 항목의 우선순위와 차이(자료출처:해당 연구논문)

 

 

설교 만족도

 

연구자들은 "‘설교 만족도’와 다른 항목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설교에서는 ‘이해’, ‘열정’, ‘전달’, ‘생동감’, ‘감화’의 모든 항목에서 어떠한 상관관계도 발견할 수 없었다"라며 "청중이 설교에 대해 만족할 수있는 여건이 온라인 설교에서는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다"라고 설명한다.

 

 

온라인 설교, 개선이 필요하다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장단점을 분석한 두 연구자는 온라인 설교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한다.

 

조광현, 조철현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코로나19가 아직 종식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설교가 교회의 실천과 사역에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사회 여건과 목회 환경 속에서, 온라인 설교의 만족도가 현장 설교에 비교해서 크게 떨어진다는 것은 교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분명하다."

 

두 연구자는 온라인 설교를 개선할 수 있는 4가지 방향성을 제시한다.

 

 

 

 

 

첫째,
온라인 설교역량의 강화

 

연구자들은 "온라인 설교를 향상하기 위해서 설교자가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설교자 자신이다"라며 "현장 설교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설교자의 열정’과 ‘설교의 영적인 감화’ 부분에 주목하면서 온라인 설교에서는 열정적이고, 감화력 있고, 생동감 넘치는 전달이 설교자에게 더 요구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라고 당부한다.

 

 

둘째,
설교청취 방해 요소 차단

 

연구자들은 "가상현실이 증강현실이 설교사역에 도입된다면, 온라인 설교가 안고 있는 설교청취에 지장을 주는 외적인 요소를 차단하고, 오히려 현장 설교보다 더 ‘현장’처럼 재현하여 청중이 설교에 몰입하도록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라며 "하지만 아직은 요원한 기술이며, 현재는 설교 청취 방해 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 시급하다"라고 진단한다.

 

특히 "현재 온라인 예배에 유튜브를 대다수 사용하고 있지만 유튜브는 온라인 예배를 드리는 구별된 공간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목회자는 설교청취를 방해하는 요소가 덜한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교단 차원이나 연합 단체 차원에서 온라인 예배와 설교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 보급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또한 "온라인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고려할 때 온라인 예배/설만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라며 "온라인 상황에서는 집중도가 떨어지므로 설교 시간을 현장 설교보다 크게 줄인다든가, 중요한 요점을 말로 반복하는 대신 자막으로 처리한다든가, 상황이나 환경을 묘사하는 대신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준다든가,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물 교보재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한다.

 

 

셋째,
청중 참여 및 공동체성 강화

 

연구자들은 이렇게 당부한다.

 

"온라인 환경에서도 청중의 참여를 강화하고, 결과적으로 같이 설교를 듣고 있다는 공동체적 느낌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있다. 설교 중에 간증이나 찬양 등으로 청중을 참여시킬 수 있다. 쌍방향 소통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해 설교 중에 청중의 반응을 유도할 수도 있다. 설교가 끝난 뒤에, 채팅창을 통해 청중 각자의 결단을 올리도록 요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더 나아가 설교 후에, 소그룹으로 설교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해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온라인 기반으로 소그룹을 시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줌, 구글 미트,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그룹방 등 다양하다."

 

 

넷째,
청중 교육 강화

 

연구자들은 "개방형 질문 결과, 청중의 나태해짐이 온라인 설교의 단점 중 하나였다"라며 "온라인 설교에는 설교 청취를 방해하는 청중 밖의 요인뿐만 아니라 청중의 내부적 요인도 존재한다"라고 분석한다.

 

특히 "설교 청취를 저해하는 내부적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청중에게 온라인 예배/설교를 위한 예배준비, 환경조성, 마음가짐 등에 관한 지침을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이 지침이 실제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실행하기에 과하게 복잡하지는 않으나, 두루뭉술하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한다"라고 당부한다.

 

이어 "청중 없는 설교는 없다. 온라인 설교에서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설교가 되기위해서는 설교자뿐 아니라 청중의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조광현, 조철현 박사의 연구논문 목차]

1 들어가는 글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2.1 설문 대상
  2.2 설문 도구
  2.3 설문지 신뢰도
3. 연구 결과
  3.1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에 있어서 각 항목의 우선순위와 그 차이
  3.2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만족도 차이(전체, 남녀, 교회별)
  3.3 각 항목 간 상관관계
  3.4 온라인 설교와 현장 설교의 장단점에 대한 개방형 질문 분석 결과
4 함의 및 제안: 온라인 설교 개선을 위한 노력 필요
  4.1 설교자의 온라인 설교 역량 강화
  4.2 설교 청취를 방해하는 요소 차단
  4.3 온라인 설교에서 청중 참여 및 공동체성 강화
  4.4 청중 교육 강화
5 나가는 글 및 연구의 한계
RISS 검색 - 조광현, 조철현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