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거룩한 전쟁: 마귀와의 ‘거룩한 전쟁’에서 경험하는 하나님의 구원역사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5.
728x90
반응형

존 번연의 거룩한 전쟁 / 존 번연 / 생명의말씀사 / 19,000원

 

* 2014년 10월 28일 기사

 

 

 

 

‘천로역정’의 저자 존 번연의 또 하나의 역작으로 꼽는 ‘거룩한 전쟁’(생명의말씀사)이 출간됐다.

 

 


이 책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과정을 탁월하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영혼의 내면에 일어나는 내적 갈등과 다양한 체험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귀가 어떻게 성도의 내면을 공격하고, 유혹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마귀의 공격으로 인해 영혼에 어떤 갈등이 일어나는지, 또한 그 유혹에 빠져 죄에 빠지는 과정을 정확하게 묘사한다.

 

한 마디로 ‘거룩한 전쟁’은 그리스도인 내면의 영적 경험에 대한 해부학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사도 바울은 성도들이 마귀의 계략에 대해 알고 있어야 그것에 대해 저항하고 승리할 수 있다고 당부하고 있는데, 이 책은 이러한 마귀의 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그야말로 ‘딱’이다.

‘거룩한 전쟁’을 추천한 한국청교도연구소장 김홍만 목사는 “이 책은 구원에 관련된 역사적 서술과 개인에게 구원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과정 모두를 성경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며 “하나님께서 자신의 선택하신 백성의 구원을 위해 하신 일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에게 어떻게 구원이 일어났는가를 확인하고 점검하게 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한국 교회는 구원의 원리와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원을 적용하시는 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많은 성도들이 자신의 의지를 갖고 결단한 것을 믿음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때로는 자신의 행위에 근거해서 구원을 받는다는 헛된 확신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태도는 성경이 말하는 믿음도, 구원도 아니다. ‘거룩한 전쟁’은 구체적으로 성령의 유효한 역사가 있어야 구원이 있다고 말한다. 성경적 구원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Chapter 1 정복
Chapter 2 맨소울의 반역
Chapter 3 왕이 주신 임무
Chapter 4 장군의 초대
Chapter 5 평화의 장애물
Chapter 6 임마누엘 왕자의 진군
Chapter 7 제안과 역제안
Chapter 8 성문을 급습하다
Chapter 9 승리의 입성
Chapter 10 디아볼루스 일당의 재판
Chapter 11 새로운 임명
Chapter 12 조용한 이별
Chapter 13 사악한 음모
Chapter 14 어둠의 세력을 들춰내다
Chapter 15 의심 군대
Chapter 16 한밤의 습격
Chapter 17 임마누엘 왕자의 메시지
Chapter 18 영광의 왕
Chapter 19 전쟁 포로
Chapter 20 낙원을 보다

 

 

# 저자 소개

※ 존 번연(John Bunyan : 1628~1688)

1628년 영국 베드퍼드 주의 엘스토우에서 가난한 땜장이의 맏아들로 태어난 존 번연은 읽기와 쓰기를 겨우 익힐 무렵, 학업을 중단하고 아버지 밑에서 땜장이 일을 배웠다. 그는 열여섯 살에는 어머니와 여동생을 잃었고, “결혼하기 전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짓을 하는 데 나를 당해낼 사람이 없었다”는 자신의 고백처럼 방탕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었다. 20세에 가난하지만 독실한 크리스천인 아내가 결혼 지참금으로 가져 온 두 권의 신앙서적을 읽으며 비로소 신앙을 갖게 되었다.

그는 1655년 존 기포드 목사에게 세례를 받고, 평신도 설교자로서 사역을 시작하여 낮에는 땜장이로, 밤에는 능력 있는 설교자로 영혼들을 구원하는 데 힘썼다. 그러나 허가 없이 설교했다는 죄목으로 1660년 체포되었다가 잠시 풀려났으나 더 이상 설교하지 말라는 당국의 명령을 끝내 거절하고 12년의 긴 감옥 생활을 하게 된다. 옥에 갇혀서도 『천로역정(The Pilgrim’s Progress)』과 『죄인의 괴수에게 넘치는 은혜(Grace Abounding to the Chief of Sinners)』를 집필하며 구원을 향한 사역을 그치지 않았으며, 석방된 후에도 1688년 폐렴으로 죽기까지 목사, 설교자, 집필자로 활동하며 수많은 이들에게 구원을 일깨우고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불러일으켰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