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계&목회정보

강용원 박사, “현장중심적인 기독교교육 연구 지향할 것”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5.
728x90
반응형

 

한국기독교교육실천학회 창립 … 초대 회장으로 고신대 강용원 교수 선출

 

2014년 10월 28일 기사

 

한국기독교교육실천학회(회장:강용원 교수, 고신대)가 창립됐다. 지난 10월 20일 오후 2시 장대현직업교육원에서 창립세미나를 개최한 한국기독교교육실천학회(이하 기독교교육실천학회)는 세미나 이후 총회를 열고, 고신대 강용원 교수를 초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부산과 동남권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육 연구의 중심기관으로서 이론과 실천을 연계한 현장중심적인 기독교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목표를 두고 창립한 기독교교육실천학회는 앞으로 ‘한국사회와 조국 교회를 건강히 세우는 기독교교육의 실천’이라는 비전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초대 학회장으로 선출된 강용원 교수는 “이제는 정년을 앞두고 지니고 있는 직함들도 내놓아야 하는 때이지만 새로운 일을 맡겨 주시는 하나님의 뜻을 찾고 있다”며 “그동안 한국기독교교육학회와 한국복음주의기독교교육학회의 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데, 여기서 얻은 경험을 기반으로 실천지향적인 기독교교육학의 발전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초대 학회장으로 선출된 강용원 회장의 인터뷰 내용이다.


“교육으로 교회를 섬기고 세워나가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Q. 기독교교육실천학회 설립 배경과 취지는 무엇인가?

강용원 박사

A. 무엇보다도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는 그간 많은 기독교교육 학도들을 양성하였으며, 특별히 대학원 과정을 통해서 기독교교육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 우리 학과의 학부 졸업생은 1,285명이며,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수여받은 분이 254명,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분은 26명으로 총 280명이 학위를 받았습니다. 또한 교육대학원, 선교목회대학원, 기독교상담대학원은 그간 교파를 초월하여 200여명의 기독교교육 및 상담관련 석사학위 소지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연구 인력을 갖추게 되었고 기독교교육에 대한 관심도 커졌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기독교교육의 필요성이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극대화되고 있기에 학회를 시작할 적절한 시기에 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는 부산, 동남권의 기독교교육 연구의 중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며, 동시에 기독교교육의 실천에 관심을 두면서 우리나라의 어느 학회와도 차별성을 가지는 학회로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해 봅니다. 특별히 우리 학회는 교육으로 교회를 섬기고 세워나가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Q. 학회의 비전과 목표는 구성했는가?

A. 우리 학회는 ‘한국사회와 조국교회를 건강히 세우는 기독교교육의 실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기독교교육 및 학교영역에서 (1)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한 기독교교육지원, (2) 세계적 수준의 기독교교육을 포함한 실천신학 연구, (3) 한국사회 진단 및 기독교교육적 대안, (4) 다음세대 기독교교육학자 및 기독교상담가 양성, 교회영역에서 (5) 개혁주의 신학에 기반 한 교회교육 지원, (6) 지역기반의 효과적인 목회 및 사역 지원, (7) 교회학교 교사들을 위한 역량개발 및 지원, 가정 영역에서 (8) 신앙교육을 위한 부모역량 개발 지원, (9) 역기능적 가정을 위한 기독교상담, (10) 청소년 및 자녀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지원입니다.

Q. 구체적인 활동계획은 세웠는가?

A. 우리 학회는 세 부분에서 활동을 전개해 나갈까 합니다. 첫째, 학회의 기본활동 영역인 연구지원에 힘쓰되, 특히 현장중심의 연구에 더 큰 비중을 두고자 합니다. 정기적인 학술발표의 기회를 만들고, 공적으로 인정받는 학회지를 발간하며, 분과활동을 통한 각종 연구모임, 교재 시리즈 및 교육목회 관련 각종 연구서적을 발간하겠습니다.

둘째, 이론과 실천의 연결을 이루기 위해서 현장을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교회의 각종 직분자 위탁교육과정, 교사교육(초임교사, 일반교사), 각종 성인교육 및 노인교육 지원, 교사교육(초임교사, 일반교사), 자녀의 신앙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연령별, 관심별 접근) 등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셋째, 기독교교육의 각종 현장에서 종사할 전문가를 기르는 다양한 연수(자격증) 프로그램도 시행해 나갈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부장교사, 다문화교회교육 지도자, 기독교청소년 맨토링 지도자, 기독교통일교육 지도자, 미션스쿨 종교교사, 기독교학교 및 대안학교 설립을 위한 지도자, 교회상담실 운영자 및 스탭, 기독교인 교사, 목회자를 위한 목회상담, 부모교육, 교육목회 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할 것입니다.

Q. 학회의 회원 확충은 어떻게 할 것인가?

A. 우리 학회는 개혁주의 기독교교육을 표방하지만, 그 외연은 복음주의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회의 뜻에 찬동하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특히 목회자들과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일하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교회, 연구소, 유관기관 등과의 협력관계 및 기관회원 제도를 활성화하면서 다양한 현장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Q. 학회장으로서 한국 교회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A. 교육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우리는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동남권 지역에 기독교교육실천학회가 출발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이 학회를 위해서 기도와 후원을 아끼지 말아 주시고, 기회 되는 대로 섬기고 협력할 수 있는 길들을 많이 열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